OZ Biz Dev Camp (4th Week-Daily 1) - 브랜딩 (로고와 네이밍)

2024. 10. 26. 23:50오즈스쿨 사업개발 캠프

 

브랜드의 첫 인상이자 성장과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를 꼽으라고 한다면,

바로 '네이밍'이다.

 

1. 로고보다 네이밍이 더 중요한 이유

네이밍은 로고보다 먼저 결정되며 사업의 이미지와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.

 

* 기억에 남는 이름의 특징

  1. 단순성
    • 예: 신세계, 토스
  2. 의외성
    • 예: 역전할머니맥주, 스킨푸드
  3. 구체성
    • 예: 여기어때, 직방
  4. 신뢰성
    • 예: 원할머니보쌈, 청년다방
  5. 감성
    • 예: 엔제리너스, 오설록
  6. 스토리
    • 예: 처음처럼, 세븐일레븐

* 네이밍이 로고보다 중요한 이유

  • 순서: 이름이 먼저 정해져야 로고 제작이 가능, 텍스트형 로고만으로도 시작할 수 있다.
  • 브랜드 이미지: 이름의 길이나 어감이 전체 브랜드 이미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.
  • 상표 등록의 유리함: 문자 상표는 도형 상표보다 보호 범위가 넓다.

* 네이밍이 어려운 이유

  1. 과도한 생각: 명확한 브랜드 컨셉이 필요합니다.
  2. 언어적 한계: 명명 공식과 팁이 필요합니다.

2. 네이밍 전 고려사항: 시간 낭비 줄이기

네이밍을 진행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확인하여, 시간 낭비를 방지하자.

  1. 상표 등록
    • 상표를 등록해야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긴다.
    • 예: 봉구비어(상표 미등록) → 봉쥬비어(상표 등록)
  2. 웹 기반 SEO
    • 검색 시 쉽게 노출되는 이름이 좋습니다.
  3. 도메인
    • 홈페이지 운영을 계획 중이라면 도메인 확보가 필수이다.
    • ‘.com’, ‘.net’ 등의 국제 도메인이나 ‘.kr’, ‘.co.kr’ 같은 국내 도메인을 추천.

육하원칙으로 네이밍 접근하기

  1. 무엇을 판매하나요? 중요 키워드가 될 수 있는 대상
  2. 어떤 사람들을 위한 것인가요? 성별, 나이대, 취향등을 고려해서 핵심고객을 설명
  3. 왜 필요한가요? 브랜드의 컨셉과 가치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.
  4. 어떻게 제공하나요? 온라인인지 오프라인인지 서비스 방식을 결정해야 한다
  5. 어디서 경험할 수 있나요? 고객이 브랜드를 접하는 장소 설
  6. 언제 떠오르나요? 브랜드와 연관된 특정시간이나 순

네이밍 시 고려사항

  • 브랜드 및 상품 설명(What)
  • 핵심 고객의 성별과 나이대
  • 브랜드 핵심 키워드 3가지
  • 경쟁사와 차별화 요소 (직관적 키워드 / 추상적 키워드)

3. 공식과 기법으로 네이밍하기 (PDF 기법)

  1. PLUS 기법 (더하기)
    • 직접 + 직접 키워드 조합: 해피바스, 닥터포헤어
    • 직접 + 추상적 키워드 조합: 메디큐브, 육풍
  2. DIRECT 기법 (직접 표현)
    • 문장형: 전체 문장을 이름으로 사용해 화제성을 높입니다. 예: ‘미녀는 석류를 좋아해’
    • 압축 기법: 긴 이름을 간략하게 압축합니다.
  3. FEEL 기법 (느낌)
    • 시청각 기법: 키워드를 뒤집거나 소리로 표현해 상품 특성을 강화합니다.

이상적인 네이밍의 조건

  1. 4글자 이하의 이름
  2. 검색 시 다른 글이 나오지 않는 이름
  3. 상표 출원 및 도메인 확보 가능 여부

4. 작명이 어려우시다면? 유용한 도구 활용

  1. 외국어 사용: 체코어, 라틴어 등 제2 외국어를 활용
  2. 브랜드 네이밍 백과사전: 다양한 아이디어 얻기
  3. 워드로우: 단어 조합형 네이밍에 유용한 툴
  4. Namelix: AI 기반의 네이밍 도구
  5. 도서활용: 무기가 되는 스토리

5. 이름이 정해졌다면?

  1. 도장 제작: 모두싸인 사이트에서 온라인 도장 제작 가능
  2. 로고 디자인: 핀터레스트 등에서 디자인 참고
  3. 명함 제작: 비즈하우스 등에서 명함 제작