OZ Biz Dev Camp (4th Week-Daily 1) - 브랜딩 (로고와 네이밍)
2024. 10. 26. 23:50ㆍ오즈스쿨 사업개발 캠프
브랜드의 첫 인상이자 성장과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를 꼽으라고 한다면,
바로 '네이밍'이다.
1. 로고보다 네이밍이 더 중요한 이유
네이밍은 로고보다 먼저 결정되며 사업의 이미지와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.
* 기억에 남는 이름의 특징
- 단순성
- 예: 신세계, 토스
- 의외성
- 예: 역전할머니맥주, 스킨푸드
- 구체성
- 예: 여기어때, 직방
- 신뢰성
- 예: 원할머니보쌈, 청년다방
- 감성
- 예: 엔제리너스, 오설록
- 스토리
- 예: 처음처럼, 세븐일레븐
* 네이밍이 로고보다 중요한 이유
- 순서: 이름이 먼저 정해져야 로고 제작이 가능, 텍스트형 로고만으로도 시작할 수 있다.
- 브랜드 이미지: 이름의 길이나 어감이 전체 브랜드 이미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.
- 상표 등록의 유리함: 문자 상표는 도형 상표보다 보호 범위가 넓다.
* 네이밍이 어려운 이유
- 과도한 생각: 명확한 브랜드 컨셉이 필요합니다.
- 언어적 한계: 명명 공식과 팁이 필요합니다.
2. 네이밍 전 고려사항: 시간 낭비 줄이기
네이밍을 진행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확인하여, 시간 낭비를 방지하자.
- 상표 등록
- 상표를 등록해야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긴다.
- 예: 봉구비어(상표 미등록) → 봉쥬비어(상표 등록)
- 웹 기반 SEO
- 검색 시 쉽게 노출되는 이름이 좋습니다.
- 도메인
- 홈페이지 운영을 계획 중이라면 도메인 확보가 필수이다.
- ‘.com’, ‘.net’ 등의 국제 도메인이나 ‘.kr’, ‘.co.kr’ 같은 국내 도메인을 추천.
육하원칙으로 네이밍 접근하기
- 무엇을 판매하나요? 중요 키워드가 될 수 있는 대상
- 어떤 사람들을 위한 것인가요? 성별, 나이대, 취향등을 고려해서 핵심고객을 설명
- 왜 필요한가요? 브랜드의 컨셉과 가치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.
- 어떻게 제공하나요? 온라인인지 오프라인인지 서비스 방식을 결정해야 한다
- 어디서 경험할 수 있나요? 고객이 브랜드를 접하는 장소 설
- 언제 떠오르나요? 브랜드와 연관된 특정시간이나 순
네이밍 시 고려사항
- 브랜드 및 상품 설명(What)
- 핵심 고객의 성별과 나이대
- 브랜드 핵심 키워드 3가지
- 경쟁사와 차별화 요소 (직관적 키워드 / 추상적 키워드)
3. 공식과 기법으로 네이밍하기 (PDF 기법)
- PLUS 기법 (더하기)
- 직접 + 직접 키워드 조합: 해피바스, 닥터포헤어
- 직접 + 추상적 키워드 조합: 메디큐브, 육풍
- DIRECT 기법 (직접 표현)
- 문장형: 전체 문장을 이름으로 사용해 화제성을 높입니다. 예: ‘미녀는 석류를 좋아해’
- 압축 기법: 긴 이름을 간략하게 압축합니다.
- FEEL 기법 (느낌)
- 시청각 기법: 키워드를 뒤집거나 소리로 표현해 상품 특성을 강화합니다.
이상적인 네이밍의 조건
- 4글자 이하의 이름
- 검색 시 다른 글이 나오지 않는 이름
- 상표 출원 및 도메인 확보 가능 여부
4. 작명이 어려우시다면? 유용한 도구 활용
- 외국어 사용: 체코어, 라틴어 등 제2 외국어를 활용
- 브랜드 네이밍 백과사전: 다양한 아이디어 얻기
- 워드로우: 단어 조합형 네이밍에 유용한 툴
- Namelix: AI 기반의 네이밍 도구
- 도서활용: 무기가 되는 스토리
5. 이름이 정해졌다면?
- 도장 제작: 모두싸인 사이트에서 온라인 도장 제작 가능
- 로고 디자인: 핀터레스트 등에서 디자인 참고
- 명함 제작: 비즈하우스 등에서 명함 제작
'오즈스쿨 사업개발 캠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OZ Biz Dev Camp (4th Week-Daily 3) - 일러스트레이터 첫걸음 (0) | 2024.10.27 |
---|---|
OZ Biz Dev Camp (4th Week-Daily 2) - 디자인의 필요성 (0) | 2024.10.27 |
OZ Biz Dev Camp (3rd Week-Daily 5) - 마케팅 인사이트 노하우 (0) | 2024.10.21 |
OZ Biz Dev Camp (3rd Week-Daily 4) - 페이스북 광고전략 (0) | 2024.10.18 |
OZ Biz Dev Camp (3rd Week-Daily 3) - 다양한 광고 상위 노출전략 (0) | 2024.10.17 |